최근 고시원에 관심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고시원도 원룸처럼 임대업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고시원은 사업입니다. 그래서 고시원을 시작한다고 하면 창업을 한다라 고도할 수 있습니다. 고시원이라는 창업상품에도 종류가 다양하고 운영하는 방식도 다양합니다. 창업을 하기 전에 고시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이 급속도로 상승한 것과 더불어 투자에 대한 이야기가 여기저기서 들려옵니다. 투자와 더불어 부수적인 수입에 대한 관심도 많이 올라간 것이 사실입니다. 부업, 투잡 등 수입에 대한 관심이 올라갔기 때문입니다. 그중에서 진입장벽이 높이 않은 창업상품으로 고시원이라는 사업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고시원이 아는 사람들만 하는 사업이었습니다. 일반적인 고시원에 대한 인식이 좋지도 않았을뿐더러 창업을 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 또한 폐쇄적이었기 때문입니다.
최근 유투브를 통해 수많은 정보들이 오픈되어있습니다. 그래서 고시원이라는 창업상품에 대해 사람들의 관심이 올라가고 도전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고시원은 일반적인 원룸 임대업과 다르게 방을 제공하기도 하지만 관리할 것도 많고 해야 할 일도 많은 사업입니다. 사업이라고 하면 거창하게 들릴지 하지만 생활이 관련된 일이기 때문에 사실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고시원에서 해야 할 일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고시원 운영 시 해야 할 일
고시원에서 해야 할 일들을 간단히 정리해보겠습니다. 쉽다면 쉽고 힘들다고 생각하면 힘든 일들입니다.
- 기본적인 식재료 재고 관리 및 제공 : 고시원에서는 보통 쌀, 라면, 김치 세 가지 종류를 제공합니다. 운영하는 원장에 따라서 식재료는 제공하지 않거나 추가적인 반찬, 특식을 제공하는 고시원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고시원을 기준으로 쌀, 김치, 라면의 재고를 확인하고 다 소진되기 전에 주문을 해야 합니다. 전업으로 하시는 분들은 코스트코나 대형 할인마트에 가서 직접 구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분리수거 등 쓰레기 정리 : 고시원에는 보통 방이 적게는 20개, 많게는 60개 이상이 되는 대형 고시원도 있습니다. 이 말은 만실일 경우 많은 인원이 살고 있다는 말입니다. 보통 이틀에 한번 분리수거, 일반쓰레기, 음식물 쓰레기를 정리하고 고시원에서 배출해야 합니다.
- 복도, 주방 등 공용시설 청소 : 고시원은 보통 건물의 한층을 여러 개의 방으로 분할하여 구성을 하기 때문에 복도, 각 방, 주방, 세탁실 분리수거장 등으로 구성됩니다. 각 방의 내부는 각 입실자들이 청소를 해야 하고 공용시설의 경우 원장이나 총무와 같은 관리자가 청소를 해야 합니다. 여러 사람이 쓰는 만큼 관리가 소홀하면 지저분한 고시원이 되기 쉽습니다. 올 원룸인 고시원이 아니라면 공용화장실도 공용시설 청소에 포함됩니다.
- 여름철엔 에어컨 관리, 겨울철엔 보일러 관리 : 고시원 사업에서 지출되는 비용 중 임대료 외에 가장 많은 비용이 지출되는 계절이 여름과 겨울입니다. 그만큼 수익을 높이기 위해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개별 에어컨이 있는 고시원의 경우 내집처럼 여기고 외출시에는 에어컨 전원을 꺼달라고 지속적으로 부탁하여야 하고 중앙 에어컨으로 관리할 경우 입실자들이 가장 많은 시간대에 최대한 시원하게 유지하고 입실자가 적을 시간에는 불가피하게 에어컨 사용을 줄여야 합니다. 겨울철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아주 추운 시기를 제외하고는 하루종일 보일러를 가동하면 가스비가 엄청나게 나오게 됩니다.
- 세탁기, 건조기 등 관리 : 세탁기도 여러명이 사용을 하면 세탁기의 거름망에 먼지가 금방 차게됩니다. 입실자분들중에 거름망도 비워주는 경우도 있지만 아주 극소수 입니다. 뿐만아니라 세탁기가 몇시간 마다 한번씩 계속 돌아간다고 생각하면됩니다. 세탁조 청소도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입실 문의자 응대 : 아주 장사가 잘되지 않는 곳이 아니라면 다양한 경로로 입실 문의를 받게 됩니다. 전화로 사전 문의 없이 방문하는 경우, 전화로 문의하는 경우, 문자, 카톡등의 메신져로 문의 하는 경우 등으로 입실 문의가 옵니다. 모두 잠재적인 고객이므로 한분도 놓치지 않도록 응대해야합니다. 입실 문의자가 방문 하였을 경우 빈 방을 보여주고 전반적인 고시원 시설에대해 안내를 하게 됩니다.
- 공실 청소 : 고시원은 초단기 임대가 가능합니다. 보통은 한달 단위 이지만 주단위로 문의가 오는 경우도 있고 일단위로 문의가 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운영하는 방침에 따라 비용을 정하고 안내를 해주면 됩니다. 최소 한달단위로 운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실자가 퇴실하면 공실청소를 해야 합니다. 입실자에 따라서 방의 상태가 아주 다양합니다. 입실할때 처럼 완벽하게 정리를 해놓고 퇴실하는 분이 있는반면 청소비를 받아야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를 대비해 소정의 보증금을 받아 놓는 것이 좋습니다. 입실 시 청소에대한 보증금이라고 미리 안내 해두는것이 좋습니다.
- 입실자, 퇴실자 장부 관리 : 각 호실의 입실 날짜, 입실료등도 매일 관리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실료를 실수로 잊고 입금안하는 입실자도 있을 수 있고 개인사정으로 입실료가 밀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입실자들과 입실료에 대한 이야기도 부담없이 할 수 있도록 평소에 소통을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밖에도 해야할 일들이 더 있지만 일반적인 고시원 업무의 루틴은 이정도 입니다. 이런 일들을 하는 것이 고시원 창업이라는 것을 인지하고 창업하기 전에 내 성향과 맞는지 고민해보는 것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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